4기통이 분당 2000번 회전은 2000을 4로 나누고 = 500번 (1기통당)
6기통이 분당 2000번 회전은 2000을 6으로 나누고 330~번.(1기통당)
즉
4기통은 4개의 크랭크축이 총 2000번 회전
즉 크랭크축 1개가. 1분에 500번 회전?
이렇게 이해하면 맞나요?
그래서, 6기통 2000RPM 이 4기통 2000RPM보다 더 정숙한거지요?
실린더 면적이 더 작아서 폭발 충격이 적다함..
즉 다리 4개달린 동물이 뛸때와
6개달린 동물이 뛸때 진동을 생각하믄됨
지네가 달릴때 생각하믄...
-> 4기통 실린더가 500cc 이고, 6기통 333cc ..
물론 2000 cc 4기통과 3000cc 6기통이면,-->> 1기통당 500 cc ,같은 가정하에..
계단 4개로 오를때와
계단 6개로 오를때의 차이라고 보시면....
질문하신 분의 질문의 요지는 같은 2,000cc일때 이니까, 실린더의 용량 차이로 인한 개별 실린더의 폭발력 차이로 더 정숙할 수 있습니다만, 4기통과 6기통의 가장 큰 차이는 크랭크 샤프트의 각도 문제라고 배웠습니다.
즉 4기통은 실린더 2개씩 같이 움직입니다. 2개의 실린더가 상사점에서 폭발이 일어날때, 다른 2개의 실린더는 180도 반대편인 제일 밑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이 위 아래로 진동이 크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6기통 엔진의 경우 2개의 실린더가 상사점에서 폭발이 일어날때, 다른 4개의 실린더는 각각 4시방향과 8시 방향에 위치합니다.
다시 쉽게 설명하자면, 4기통 엔진이 360도 회전할때 폭발이 2번 일어나는데, 6기통은 3번에 걸쳐서 120도 회전시마다 폭발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6기통이 4기통보다 더 정숙한것 입니다.
그러면 4개의 실린더가 RPM 2000을 만들려면, 4개가 총 4000번의 폭발을 일으켜야 하는거지요?
4행정 4기통 2000 rpm
= 크랭크 샤프트 2회전 당 1기통씩 폭발
1번, 2번, 3번, 4번 각각 1000번 폭발
단, 폭발에서 다른 기통 폭발까지 180도 소요
4행정 6기통 2000 rpm
= 이 역시 그랭크 샤프트 2회전 당 1폭발
1번부터 6번 기통 각 1000번씩 폭발
폭발에서 다른기통 폭발까지 120도 소요
그래서 4기통보다 더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함
만약. 도로 100키로 미터 가는데( 완전 평지라고 가정하에, 크루즈모드로)
4기통에 한개의 기통에 들어가는 에너지와, 6기통의 한개의 기통에 들어가는 에너지의 양은 다르겠지요(물론 1기통의 부피가같다는 가정하에요)
6기통에 한개 들어가는 가솔린의 양이 4기통에 들어가는 가솔린 양보다 적겠지요?
폭발 숫자는 맞고요
에너지의 양은 같을 수가 없지요
부피, 체적이 같다하더라도 엔진의 형태
피스톤의 배열이 다르니깐
마지막 질문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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