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백양터널(4차로)을 지나는 차량이 많아서 확장공사를 추진하고 있는데, 옆에 터널(3차로)을 하나 더 파는 것으로 계획이 잡혔습니다. 2025년에 착공하여 2030년에 개통하여 30년간 통행료를 징수하고요. 구 터널은 당감동 방향으로 쓰고, 새 터널은 모라동 방향으로 쓰는데, 두 터널이 하나의 노선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시 당국과 민자사업자가 통행료를 통합 징수할 가능성이 있나요?
신백양터널 노선도
유료도로법
제18조(통합채산제) ①유료도로관리청 또는 유료도로관리권자는 둘 이상의 유료도로가 다음 각 호의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유료도로를 하나의 유료도로로 하여 통행료를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유료도로관리권자가 통합채산제에 신규 유료도로를 포함시키거나 기승인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제19조에 따른 통행료 및 수납기간 등의 공고 이전에 유료도로관리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4. 1. 14.>
1. 유료도로에 대한 유료도로관리청 또는 유료도로관리권자가 동일할 것
2. 유료도로가 교통상 관련을 가지고 있을 것
3. 유료도로에 대하여 통행료를 통합하여 받는 것이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것
② 제1항에 따른 통합채산제의 승인 방법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신설 2014. 1. 14.>
[전문개정 2012. 12. 18.]
유료도로법 시행령
제12조(통합채산제) ①유료도로관리권자는 법 제18조의 규정에 의하여 2 이상의 유료도로를 하나의 유료도로로 하여 통행료를 수납하기 위하여 유료도로관리청의 승인을 얻고자 하는 때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기재한 신청서에 통행료의 통합수납사유서, 연도별 수지예산명세서 등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당해 유료도로관리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2013. 3. 23., 2014. 7. 14.>
1. 2 이상의 유료도로를 하나의 유료도로로 하여 통행료를 수납하는 노선명
2. 통행료를 통합하여 수납하는 2 이상의 유료도로의 건설유지비 총액
3. 통행료를 통합하여 수납하는 2 이상의 유료도로의 통행료의 총액
4. 통행료를 통합하여 수납하는 2 이상의 유료도로의 통행료의 수납기간 및 수납구간
② 유료도로관리청은 제1항에 따른 신청서를 제출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유료도로관리권자에게 통합채산제 승인 여부를 통보하여야 한다. <신설 2014.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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