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안된 아이들이 어떻게 되는 지에 대한 익명의 한 중등교사 글(펌)
너무 좋은 글이라 퍼옵니다.
원본글을 찾아보려고 노력했는데 못찾았네요.
캡쳐본만 떠도는데 인디에 잘 안올려져서 다 타이핑 했습니다.
그동안 느꼈던 것들이 너무 잘 정리되어 있네요.
초등도 다를바 없구요.
여기저기 마구 퍼가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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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나 훈육이 불가능한 초등학교에서 6년을 보내고 중고등학교로 진학한 아이들이 어떻게 되는지 이야기해보아요.
저는 공교육 정상화에 학부모 역할이 정말 크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지금 움직임도 교사들보다 학부모가 먼저 나섰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학부모들이 초등학교 때는 아직 어린이고 자기가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어서 너무 안일하게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본격 사춘기부터 리얼 헬파티가 벌어지는 것도 모르고요. 그래서 학부모들이 알아야 할 것들 위주로 한 번 적어봅니다.
학교나 가정에서 적절한 훈육을 받지 못하고 상급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기본생활습관의 훈육, 교정, 통제가 거의 불가합니다.
*아이가 부모를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교사도 그 대상에 포함됩니다)
*부모가 아이를 이길 수 없고 그걸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그게 해결이 안되는 상황에서 애꿎은 학교가 화풀이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에서도 교사 재량으로 지도할 수가 없답니다. 이유는 아시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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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태도와 착석
-시작 종이 아무런 의미가 없음. 교과교사가 입실하는 것을 보아도 무반응
자기들 놀던 거 놀아야 되거든요. 최소 세 번 이상 '앉아라' 소리쳐야 앉힐 수 있습니다. 겨우 앉혀놓으면 교과서 가지러 사물함 가야 된다고 일어서는 아이들 30%, 이제 화장실 가야 한다고 나가는 아이들 30%, 뭐 이렇습니다.
-수업 중에도 화장실 가는 애들 정말 많음.
진짜 급한지 아닌지 얼굴 보면 아는데 사실 그런 아이들은 별로 없고요. 습관적으로 나갑니다. 어떻게든 돌아다니려고 합니다. 거기서 핸드폰 몰래 하는 아이들 정말 많고요. 그냥 기본적으로 참는 걸 못합니다. 뭐든지요.
-책상에 메이크업 도구 깔아놓고 그 사이에 교과서 비집고 올려놓은 경우도 있음
수업시간에 화장하면 벌점을 주는데요, 보통 장소 불문 화장하는 깡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그것도 잘 먹히지 않고요. 자기가 어떤 식으로 대응하면 교사가 상대 안하고 물러서는지 알기 때문에 그걸 잘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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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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