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의 순수전기차전용모듈러플랫폼...
오직 전기차만을 위해서 탄생한 신규 모듈러 플랫폼...
기존의 내연기관기반 플랫폼을 전기차로 살짝 개조하여 만든 수준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현대기아 신규모델 중 오직 순수하게 전기차 라인업으로만 나오는 모델들에 적용하고 적용할 예정인 플랫폼을 말합니다
거기에 표준화된 다양한 모듈러 체계를 통해 레고마냥 여러 사이즈와 컨셉(목적)을 지닌 매우 많은 모델들을 만들 수 있게 설계된 순수전기차공용모듈러플랫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처음으로 소개된 E-GMP는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여 듀얼 모터까지 확장가능하게끔 만들어진 플랫폼이였습니다
그런 기본 후륜모터인 E-GMP를 적용한 모델에는
아이오닉5부터 EV6, GV60, 아이오닉6, EV9, 곧 출시할 아이오닉9?7?, EV4(?)가 있죠
그런데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플랫폼이 경쟁모델들 대비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든 또다른 표준 모듈들을 조합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한 새로운 타입의 E-GMP을 만들어 냈죠
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를 첫 적용한 모델이 중국시장에 먼저 선보인 EV5이고 그 뒤 EV3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나왔습니다
추후 EV2나 EV1이 나올 경우 가격이 중요한 엔트리라인업 특성 상 EV5와 EV3에 쓰인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로 나올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요즘 EV3 플랫폼의 출처를 두고 유튜브 채널간의 왈가왈부가 많죠
EV3는 분명 E-GMP플랫폼으로 나온 차량이 맞으나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를 적용한 모델들과는달리 가격경쟁력을 더 우선하여 만든 모듈러를 조합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출시한 플랫폼입니다
중국에 선출시한 EV5는 E-GMP를 채용하였음에도 전륜모터를 기본으로하여 롱레인지와 듀얼모터까지 적용해 출시했습니다. 덕분에 그동안의 E-GMP모델들보단 훨 저렴하게 출시가 가능했고요
참고로 중국형 EV5는 중국산 LFP배터리를 적용해 나왔지만 내수 및 글로벌 출시모델은 NCM배터리를 적용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무튼 EV3는 EV5보다 소형이기에 출시 초기에는 전륜모터 모델만 선출시한 것뿐이며 추후 시장상황에 따라 듀얼모터나 고성능 GT모델까지 나올 계획으로 알고 있고요
EV5에 대해서는 중국내에서 조차 E-GMP 적용 논란이 한번도 있지 않았는 데에 비해
EV3는 분위기가 완전히 바껴서 E-GMP가 적용되지 않았고 오히려 니로EV...즉 내연기관변형 플랫폼을 써서 만든 차량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이 특정 유튜브채널을 통해서 기정사실인 것마냥 부풀려지고 있는 데...
참...답답하네요
그냥 하부 모양들만 보고서 비슷하게 생겨 먹었다고
EV3가 니로를 변형해 만든 차량이라 유튜브채널을 통해 대중을 호도하는 사태를 보고 있자니...
우리나라에 왜 사기꾼들이 판을 치는 지 알 것 같네요
EV3는 분명 E-GMP플랫폼으로 나온 차량이 맞으나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를 적용한 모델들과는달리 가격경쟁력을 더 우선하여 만든 모듈러를 조합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출시한 플랫폼입니다
이부분을 제대로 공지 안하고 무턱대고 E-GMP입니다 라고 말한거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거임.
아니 일반인이 E-GMP적용되어 탄생했다고 하면
사이즈는 다를지언정 아이오닉5의 E-GMP와 같은 E-GMP를 생각하지,
누가 님처럼 기아차의 입장에서 생각하냐고요.
제대로 된 공식 설명도 없이 그냥 E-GMP라고 하는데 아이오닉5랑은 전혀 다르고 니로EV랑 똑같이 생겼으면
의문을 제기하고 해명이든 설명이든 요구하는게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 아닙니까?
'EV3는 E-GMP가 맞는데 아니라고 우긴다' 가 포인트가 아니예요.
님처럼 본질을 흐리며 물타기하는 사람이 오히려 사기꾼 같아요.
왜 E-GMP라고 안함??
EV3보다 E-GMP 플랫폼 특징을 더 많이 가져가는데
EV3는 분명 E-GMP플랫폼으로 나온 차량이 맞으나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를 적용한 모델들과는달리 가격경쟁력을 더 우선하여 만든 모듈러를 조합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출시한 플랫폼입니다
이부분을 제대로 공지 안하고 무턱대고 E-GMP입니다 라고 말한거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거임.
아니 일반인이 E-GMP적용되어 탄생했다고 하면
사이즈는 다를지언정 아이오닉5의 E-GMP와 같은 E-GMP를 생각하지,
누가 님처럼 기아차의 입장에서 생각하냐고요.
제대로 된 공식 설명도 없이 그냥 E-GMP라고 하는데 아이오닉5랑은 전혀 다르고 니로EV랑 똑같이 생겼으면
의문을 제기하고 해명이든 설명이든 요구하는게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 아닙니까?
'EV3는 E-GMP가 맞는데 아니라고 우긴다' 가 포인트가 아니예요.
님처럼 본질을 흐리며 물타기하는 사람이 오히려 사기꾼 같아요.
"EV3는 분명 E-GMP플랫폼으로 나온 차량이 맞으나
후륜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E-GMP를 적용한 모델들과는달리 가격경쟁력을 더 우선하여 만든 모듈러를 조합해 전륜모터를 기본으로 출시한 플랫폼입니다"
EV3는 분명 E-GMP플랫폼으로 나온 차량이 맞으나 -> 이미 단정을 지었음
모듈러를 조합해 -> 그러니까 현기의 E-GMP 정의에 어긋난다고 하는 것임
스케이트 보드도 아닌 걸 마치 궁극의 E-GMP 인 척 하니까 하는 말임
참고로 나는 EV3 좋아함. 그나마 LFP라서 좀 덜 걱정되기도 하고...
충전구도 앞임
현기도 그동안 e-gmp 의 장점이니 뭐니 하면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대해서 겁나 광고해댔으면서 이제 와서 말바꾼다고? 이게 사기지 뭐야
한 사람이 너무 공격적이라는게 문제
저또한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중요한건 제조사가 설명 해주면 될것을
유튜버 끼리 싸우고 하는게 둘다 보기싫네요
왜 E-GMP라고 안함??
EV3보다 E-GMP 플랫폼 특징을 더 많이 가져가는데
근데 평소 제조사가 설명해서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E-GMP와는 확연히 다르고
하부 모양을 니로와 같이 비교해 보고 어?? 이거 니로인데??
그럼 소비자를 대신해서 유투버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거자나?
나도 궁금했는데 나 대신 유투버가 의문을 제기하는것 까지 아가리 닥쳐야 하나?
대부분 소비자 인데 왜 니들이 쉴드 쳐주는 거야?? 기래기인거야?
제조사는 참 좋겠어 당황할 필요없이 알아서들 서로 쉴드 쳐주니까
소비자 끼리 왈가왈부 할게 아니라 제조사의 답변을 요구해야 맞는 타이밍이지
그리고 계속 이야기 나오는데,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연료통 자리 있는 걸 어떻게 이해해야 됩니까..?
차대는 기존껀데(정확히는 기존거 베이스로 변경됨) 전자/제어 아키텍처는 싹다 바꼈음. 굳이 따지자면 니로보단 ev6랑 더 가까움." 이라고 합니다 (개발자 답변 퍼옴)
다만 그동안 이야기했던 EGMP의 특징을 보이진 않네요, EGMP의 기준이 고무줄 이라는 이야기...
차라리 소형급 전기차 플렛폼 새로 만들었다고 하면 더 먹힐껀데...
눈으로 봤을 때 똑같은 걸 똑같다고 하지 그럼 뭐라고 해야 하나요 ?
저렇게 모든 내장재 털어서 순수한 샤시만 본적은 있는지요??
당장 저 서브프레임 형상 공유하는 차가 한두가지가 아닌데
그럼 그차들 전부 동일차임??
왜냐면 니로에는 순수내연기관이 아닌 하이브리드가 들어갑니다. 즉 전기적인 시스템이 들어가는게 가장 기본인 차입니다.
어떻게보면 전기가 반섞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공용차체로 만든기 신형 니로임.
즉 어느정도 전기차 전용 설계도 감안되어 있는 설계고 그 차체를 가져다가
본격적인 전기차로 만든게 ev3임
만약 ev5 나와도 말 많을껄요??
왜냐면 스포티지 플랫폼 가지고 개선한꺼 안봐도 뻔하거든요.
싸게 만들기 위해 전륜으로 만들었다면 기존에 있는 자원 최대한 재활용 해야죠
무에서 유를 만드는건 엄청나게 힘듭니다.
테슬라야 시작이 전기차니 무에서 유지만
현대나 다른 회사 같은 회사는 본 바탕이 내연기관 차니 내연기관차에서 어느정도 공용하거나 보완할껀 보완하면서 만들게 되죠.
이게 비정상이라고 이야기 하면 뭐 할말이 없네요.
다만 이번문제는 확실히 현대기아측에서 입장을 말해야줘야 할것 같은대요
솔직히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e-gmp플랫폼이다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게 먼가요?
당연 아이오닉5랑 ev6 차대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걸로 지금까지 홍보도 많이했습니다
기술적인거 떠나서 소비자입장만 생각하보자고요
저렇게 광고하면 당연히 아이오닉 5 차대를 생각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뜻이 어떻든간에 소비자들이 A를 B라고 인지하게 만들면 기망입니다.
그걸 적극적으로 고쳐야 할 책임은 이런 오해로 인해 이익을 보는 사람에게 있고,
만약 이런 오해가 본인의 말에서 비롯되고 이익을 보는데도 모른채하면 사기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가 A라고 알아들었는데,
심지어 현장에서 다른 유튜버들도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800V 가 아니네요?" 물은게 시초.
차 좀 안다고 하는 사람들은 "E-GMP지만 연료통 자리가 있어"라고 하면 전부 "어??" 하는게 맞잖아요.
"소비자는 E-GMP라고 쓴 거 보고 800v 스케이트보드 5링크인줄 알지만,
하지만 플랫폼의 뜻은 B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한 소비자가 잘못이다"
이게 사기가 아니면 다른분야는 억울합니다.
이런식이면 사기칠 거 너무 많아요.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혀 공감이 가지않네요
소비자로서는 전혀 공감이 안갑니다. 현기 이렇게 뒤에서 눈치 보지 말고 그냥 잘못했다. 담부턴 안그러겠다. 한마디만하면 될 것을... 그말이 그렇게도 안나오는 겐가?
유투브 싸움이야 서로 돈벌려고하는 일이다 보니 그럴 수 있다치고...
유튜버가 이거 egmp 아니다
그럴깜이 되나???
그런깜도안되는것들이 떠드는데 해명?? 설명?? 놀고있다
어그로 끌어서 돈벌이하는것이지
왜???
누가 그거보고 차안산다 하나요??
현대판 노예가 아니고 무엇인가 ㅋ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