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SM6 디따리로 기변 신고를 했습니다.
3번째 자가수리를 진행하고 글 올려 봅니다.
으르신들 잘 아시다 시피 SM6 디따리에는 체첨단 독일 게트락의 6단 건식 DC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랑스 미친놈들의 차에 도길제 미션이라니......
각설하고, DCT는 오일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근데 일반적인 인식은
변속 빠르고 효율좋은 DCT 변속기라 오일도 존내 비싼 특별히 제조된 DCT전용 합성유를 사용하고
교환방법도 존내 어렵고 강제순환식를 써서 오일교환비용이 존내 비쌀거라고 짐작 되고
실제로 센타에선 거의 20만원돈을 받는데
그렇러 어렵지 않고, 그렇게 비쌀 이유가 업습니다.
그 이유를 잠시후 함께...... 느껴봅시겠읍니다.
1. 준비물
최신 API GL4 70w80 규격 라베놀 DCT전용????? 100% 합성 변속기 오일 1리터 2통
체첨단 바이오 쟈끼 + 렌치 + 복스세트... 특히 6미리 육각이 있어야 함
2리터정도 폐오일 받을 다라이... 저는 생수통으로 대체
그리고.....
체첨단 마미손 고무장갑 ㅇㅇ
알리에서 산 1천8백원 짤 오일주입기
그리고 바닥에 흐른 오일을 닦아줄 휴지나 신문지를 많이 준비
2. 운전석 앞바퀴 탈거
바이오 쟈끼를 이용해 앞바퀴를 띄우고
바이오 렌치를 이용해 운전석 앞바퀴를 탈거
표시된 부분은 오일주입구 입니다.
3. 폐오일 빼내기
1) 일단 엔진 바닥의 보호커버를 10미리 렌치로 빼내고
2) 빼내면 미션 바닥과 오일을 빼내는 마개를 확인함... 6미리 육각입니다.
웬지..... 쎄한게 단 한번도 풀린적이 없어 보이는 깨끗한 상태??? 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
3) 바닥에 다라이를 대고 6미리 육각을 풀러 오일 빼내기
다라이가 있으면 편하지만...... 임시방편으로 잘라낸 생수통 3개를 준비해
오일을 받아냅니다
4. 받아낸 폐 변속기 오일 확인.
이런 이런...... 예상대로 20만키로 동안 오일상태가 변석기가 만들어 진 이후 단 한번도 교체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해주고 있군요
뭔 곤죽이 된 뻘색에 수분이랑 반짝이는 금속가루도 섞여 있네요
약 2리터 정도 빠집니다. 읭? 2리터?
4) 드레인이 완료되면
오일 마개를 다시 막아주고 언더커버 장착
5. 새 변속기 오일 주입
1) 일단 운전석 등록조인트로 팔을 잘 쑤셔 넣어서 표시된 변속기 오일 주입구를 엽니다.
국게 팔뚝굴근 만랩 으르신들은 호박만한 주먹과.... 려자 허먹지만한 팔뚝으론 빼내기 어렵겠지만
제 가는 팔로는 손쉽게 손을 넣어 오일 주입구 마개를 뺄 수 있음 ㅎㅎ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손으로 풀 수 있습니다... 아귀힘이 약하면 힘듬
.... 여기서 변속기오일 좀 주입해 보신 횽님들은 웬지 쎄한 기운을 느끼실겁니다
이야 이거이거.... 야레야레 ㅋㅋㅋㅋㅋㅋㅋ
2) 변속기 오일을 알리표 오일주입기를 통해 주입
쪼옥~~~ 빨아내서
3) 변속기 오일을 주입할 구녕에 주입
주입기가 500미리므로 500 * 4번 나누어 넣어 줍니다.
신유와 페유의 색 차이가 아주 그냥,,,,, ㅎㅎ
체첨단 USA기술의 밀리텍 첨가제도 2온즈 가량 첨가 합니다
7. 오일주입 완료. 뒷정리
적정량은 위 표시된 오일 주입구로 오일이 흘러 나올때 까지 입니다. ㅇㅇ?
주입이 완료되면 다시 손으로 플라스틱 마개를 손토크로 장착하고
바퀴 장착하고 쟈키 내리고 시마이
약간 바닥에 흐른 오일을 휴지나 신문지로 잘 닦아내면 마무리
에필로그
1) 고렙 봅횽들은 이미 느끼셨겠지만
체첨단 도길 메이커의 DCT 미션 오일 교체방법은
API GL4 규격 + 2리터 + 드레인코크..... 옛날 수동변속기 오일교체 방법과 같습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20만원은 좀 너무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100% 합성유를 써서 2리터 4만원돈이 들어갔지만, 현대기아 GL4 순정기어오일 쓰면 1만5천원이면 됩니다.
오일필터도 없습니다. 오일필터 비용이 청구되면? 구라임 ㅇㅇ
르노코리아가 일부 정비비는 정말 비상식적으로 많이 받는데
아니 DCT오일 교체가 수동변속기랑 같은데 3배나 비싸게 받는것은 너무 상식 이하입니다
2) 그간 차 가져온 이후... 이상하게 DCT답지 않았던 변속감이나 직결감이
이제 많이 회복된 느낌.
체감 변속 만족도가 대폭 향상되고 + DCT 사망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도데체 1인 신조차가 전 주인은 어떻게 관리하고 살았을까.....
결론: 반성해라 르노 코리아... 흉기도....
끗!!!
(차가커지니 기쁨두배? ㄷㄷㄷ) +2
뻰찌로 캌 마 뽑아뿌면 되빈다 ㅋ
쪼개진 프라스틱 휀다
철사신공 작업의뢰 가능하신가요 ㄷㄷㄷ
수동변속기 오일 교체방법과 같아서 과감하게 진행 ㄱㄱ
탕 하나 노나뭅시다. 언능 오십셔
근데 진자 밋숀오일 딥스틱 없앤거 너무 싫음 ㄷㄷ
다이할 때 자증나더라구여 ㄷ ㄷ
수동변속기와 사실상 같으니 필요 없죠
아마 전차주가 그래서 안갈았지 싶은 ㄷㄷ
다이 ㄱㄱ 하시죠 ㅎ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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