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최진영 박사님 박사 논문보시면
(2019년 2월 리튬 배터리의 사이 수명 연구)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100%>80% SOH 도달하는 시점 연구를 보면
1C-rate 충전시 약 2920회
2C-rate 충전시 약 2440회
로 연구결과 내셨음.
일단 LFP는 1C-rate이하에서는 NCM보다 좋은게 맞는데, 1C 초과되면 NCM보다 일단 수명이 짧아진다.
전기차에서 150kW 이상 초급속 충전을 하게되면 LFP는 수명이 짧아져서 좋지 못하다.
이거임.
토레스는 충전속도 최고 120kW 근처일듯, 그렇지 않으면 100만km 보증은 힘들어짐.
LFP의 경우 특정 조건에서만 수명이 김.
저렴한 가격 및 NCM보다 높은 안정성입니다.
- 중국산 배터리 터져나가는 것은 제조 불량이지 LFP양극활물질을 사용해서 그런것 아닙니다.
다만 급속충전할때 불리하고, 또한 아주 추운 겨울철에 성능 저하가 심각하게 일어난다..라는 점이 단점이죠.
NCM도 장점만 있는것이 아니죠.
대한민국 양극활물질 탑 업체는 그야말로 물량전으로 생산하고 있고, - 자세한건 때려죽여도 말 못합니다.ㅜㅜ
반대로 제철에서 업종 다변화한 업체는 아직도 양산조건 잡지 못해서 수율이 개판이고요.
원재료비 이외에도 생산환경을 보면은 확실히 LFP쪽이 생산단가라는 점에서 잇점이 크게 있습니다.
질소분위기 vs 산소분위기
Sagger의 수명
소결온도 및 시간 등등...
결론은 시장이 어느쪽 손을 들어주느냐 입니다만, 지금 추세로는 전기차 가격이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다운되고 있는데,
아마 이 시장가격을 NCM이 맞출 수 있느냐..가 관건이겠네요.
그 이후에도 생긴건 다른문제입니다.
특히 언론에서 나온 항저우쪽 사진들은 보조금문제가 아닙니다.
택시용 전기차의 표준이 조례가 생기니까 그걸 못맞춘 애들이 쌓인거...
중국쪽에서 뭐 판매량 뻥튀기라기보다는...
이유가 여러가지인데 한국에서 너무 보조금에만 몰빵해서 보도하는게 문제긴 합니다.
애초에 LFP는 단가낮추기용일 뿐 전기차에 사용하기에는 수명 출력안정성, 충전속도, 안전성 모두 뒤떨어짐.
삼원계 배터리 제대로 못만드는 짱깨놈들이나 메인으로 씀. 그나마 만든다는 CATL도 국내 배터리 3사 따라가기도 벅찬데 중국이 전기차 굴기하면서 한국 배터리 쓸리가요
제가 아는 조상님들 몇분이 S사 꺼 배터리 테스트하신걸 제가 들었습죠. ㅎㅎㅎ
(중국 전기차 브랜드)
dc콤보에 어댑터 충전만하면 수명걱정은 안하겠군여 x.x;;
저렴한 가격 및 NCM보다 높은 안정성입니다.
- 중국산 배터리 터져나가는 것은 제조 불량이지 LFP양극활물질을 사용해서 그런것 아닙니다.
다만 급속충전할때 불리하고, 또한 아주 추운 겨울철에 성능 저하가 심각하게 일어난다..라는 점이 단점이죠.
NCM도 장점만 있는것이 아니죠.
대한민국 양극활물질 탑 업체는 그야말로 물량전으로 생산하고 있고, - 자세한건 때려죽여도 말 못합니다.ㅜㅜ
반대로 제철에서 업종 다변화한 업체는 아직도 양산조건 잡지 못해서 수율이 개판이고요.
원재료비 이외에도 생산환경을 보면은 확실히 LFP쪽이 생산단가라는 점에서 잇점이 크게 있습니다.
질소분위기 vs 산소분위기
Sagger의 수명
소결온도 및 시간 등등...
결론은 시장이 어느쪽 손을 들어주느냐 입니다만, 지금 추세로는 전기차 가격이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다운되고 있는데,
아마 이 시장가격을 NCM이 맞출 수 있느냐..가 관건이겠네요.
그럼 살아는 남을수도...? 저렴해지지 못하면 나트륨한테 치이것죠.
그 수명 ncm보다 뛰어나고 안전성 높다는 그데이터의 조건이 바로 0.5C 기준임 즉. 배터리 용량이 100kw일때 모터 최대 출력 50kw 정도를 낼수 있는걸 조합했을때 나오는 수명이란 이야기임. 그거보다 더 고출력을 걸어 버리면 안정성과 수명의 하강속도가 상당히 빠름
기본적으로 ncm은 약 2c정도에서도 안정적인게 기본임.
지금 중국차들 엄청 고성능 모델은 다 ncm인게 현실임 고성능인데 lfp라?? 그냥 그차는 lpf의 그 안정성과 수명 담보 못한다는 이야기임
아파트에서 완속충전을 이용하구요.
1년에 60회 이하의 충방전을 하고 있다보니 수명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짱슬라라고 위에 댓글 남기신분들은 국내 돌아다니는 소나타 차량이 일부는 중국산이라는 걸 아시는지 모르겠네요.
중국산이라고 무조건 까내리기보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쩔수 없는 선택중 하나가 아닐까요?
그리고 그 쏘나타가 짱깨산이여도 설계나 부품은 다 국산임. 엔진도 국내 설계 누우엔진 미션도 파워텍 6단 미션임. 그냥 중국에 맞게 변형된 모델 국내에 가져오는 것임
아무리 현대라고 해도 중국산 부품을 빼고 생산은 어렵습니다.
테슬라도 설계는 미국에서 서스펜션은 남미에서, 타이어는 한국산을 사용합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어쩔수 없는거 아닌가요?
양슬라 = 기가 텍사스
아님?
흠... 생산지 특성에 별명이나 이름 붙이는거야 그럴수 있지여라...
내가 타는차가
짱슬라라서 짱슬라고 한거뿐인것을....
홍길동이라도 된줄 알았네예 x.x;;;
당시 비싼 삼원계를 대체하는 ESS용, 즉 전류량이 크지 않은 전력저장용으로 개발된겁니다.
그리고 LFP의 안전은 BYD가 LFP를 모바일용으로 쓰면서 내세울게 그나마 그거뿐이라 내세운거입니다.
실질적으로 안전하지도 않아요. 열화가 빠르다는건, 높은확률로 열폭주에 연관이 있습니다.
다만 회사밥이 급속인곳도 있습니다 ㅎㄷㄷㄷㄷㄷ
중국...ㅎㄷㄷㄷㄷㄷ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