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형 IG 3.0 가솔린 입니다 11만 넘었고요 중고로 데려왔는데...정차중에 알피엠이1000까지 치솟네요ㅠㅠ그러다 재시동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다..또 주행하다가 같은증상 나오고요..왜 이럴까요?ㅠ스로틀?그거 청소 해줬습니다..ㅠ
18년형 IG 3.0 가솔린 입니다 11만 넘었고요 중고로 데려왔는데...정차중에 알피엠이1000까지 치솟네요ㅠㅠ그러다 재시동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다..또 주행하다가 같은증상 나오고요..왜 이럴까요?ㅠ스로틀?그거 청소 해줬습니다..ㅠ
Rpm의 움직임이 급격하지않은걸로보아 아이들링보정시 문제같고
에어컨 및 전자장비 작동유무에 따라 어느정도의 rpm보정이 이루어집니다
단순영상만으로는 100%문제라 보기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맵센서(기압측정), afs(공기유량센서), isc(아이들링유지)등등 몇가지가 존재합니다
예로 산꼭대기랑 산밑에랑 숨시는게 다른거처럼 차량도 압력을 측정하여 조절합니다
공기양을 측정해서 최적의 연소양 및 가속유무를 판단하고, 아이들링유지를위해 공기량보정도 하구요
Isc나 afs는 현대차는 스로틀바디에 일체형입니다
예전 와이어식은 악셀과 스로틀바디랑 와이어가 연결되어 작동하였지만 요즘은 각각에 센서와 모터가 있어서 악셀의 위치를 센서가 판단하여 스로틀바디를 움직입니다
그래서 기계식에 비해 전자식스로틀이 반응이 느리다 라고 하는게 이런문제때문에 그렇습니다
악셀센서가 문제라면 악셀의 위치를 센서가 감지하지못하거나 오판하여 신호를 주지못하면 가속이나 반응지연등으로 이어집니다
청소후 무조건 ECU 초기화 해야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약품 때문에 ISC 손상됐거나 쓰르틀바디 탈착했다면 빼면서 악셀 케이블 움직인거니 조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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