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스펙상으로는 빠듯하게 운용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능한지는 다른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모하비는 아직 개발중입니다.
유용원 TV 캡춰 이미지 입니다.
영국 항모에 착함 하는 모하비의 모습입니다.
영국 항모는 7만톤이기 떄문에 여유가 많습니다. 크기가 미항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멀리서 보면 저렇게나 모하비가 작게 보입니다. F35를 운용하는 항모니까 어찌 보면 당연하죠.
그럼 독도함에서 이륙하는 모하비를 보겠습니다.
이 영상의 캡춰본입니다.
영국 항모에 비해 상당히 여유가 없는 편입니다. 독도함이 고정익을 운영하기에 얼마나 불리한지 적나라하게 나오는 사진입니다. 독도함이 얼마나 작은 배인지 알 수 있는 사진이지요.
그럼 정말 불가능할까요? 저는 가능하다고 보는 쪽입니다.
빨간 직선이 모하비가 이륙할때 중심선입니다. 중심선을 기준으로 보면 모하비의 날개가 갑판 밖으로 삐져 나와 있습니다.
사실 독도함은 헬기를 운용할때도 헬기의 회전익이 밖으로 삐져 나옵니다. 그러니까 독도함은 애당초 날개가 밖으로 삐져 나오게 항공기를 착함시키고나 이함시키도록 되어있는 배인겁니다.
빨간 화살표를 보시면 배 갑판에 점선이 보이는데 이 점선은 함교로 부터 항공기의 안전거리 정도를 표시해논거라고 짐작이 됩니다. 그러니까 빨간 화살표로 표시한 점선을 항공기는 넘어서는 안되는 거죠.
모하비의 착륙거리는 겨우 100미터입니다. 위의 영상을 보시면 매우 짧은 착륙거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착륙영상에 어레스팅 와이어같은건 안보입니다. 그리고 모하비 자체도 어레스팅기어같은거 안보입니다.
그런데 슈퍼소닉에서 어레스팅 와이어를 언급합니다. 말하자면 모하비가 착륙할때 함교까지 가는 건 위험하니까 함교에 도달하기 전에 어레스팅와이어로 정지를 시키겠다는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화살표 거리 정도에서 모하비가 착함을 하는거죠. 그럴때 어레스팅와이어의 도움을 받겠다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원에 표시된 장치가 독도함에 보이는데 착륙할때 방해가 되어 보입니다. 제 뇌피셜로는 이륙을 돕는 장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따라서 모하비를 독도함에서 써먹으려면 이것이 배의 바닥으로 자동으로 내려간다거나, 아니면 빠르게 철거가 가능하다거나 아니면 바퀴달린 이동식이어야 합니다.
몇가지 걸림돌이 있는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독도함은 항모로 쓰기에는 매우 작은배이고 때문에 이런 특수장치가 있는게 아닌가 짐작해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거 미국도 꽤 신경 쓰고 있다는겁니다. 회사차원이든지... 미국 정부 차원이든지.. 아니면 한국 해군이 애걸복걸 했던지 말이죠.
친일이니 뭐니...
친일? 미쓰비시 모태 현기가 친일?
아니면 일제 쓰는 모든사람 오도방구등등?
친일이 통일을 반대하니 뭐니..
만약 통일이된다 가정하에
님이 생각하는 기득권?가진자? 가 친일
통일을 반대한다고하죠
통일이 되고 후
님이 북에 할수 있는게 뭐 있음???
결국 그 어떤 사람이 친일기득권 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기회주의 친일이
투자하고 그친일늠이 잘살게 되는데 왜 반대를함?
이해가 안가니 정게가서 놀면됩니다
하지만 KUS-FT는 최대이륙중량이 150kg급입니다. 반면 모하비는 3175kg입니다. 크기는 3배에 달하죠.
그럼 모하비의 강제착함 거리는 얼마가 필요할까요. 아직은 알 수 없죠. 말씀하신 것처럼 아직 개발 중인 기체니까요. 참고로 제너럴아토믹사(이하 GA) 현재의 형상으로 약 300피트(91m)의 착함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추정해봐야 할텐데, 앞서 사단급 무인기의 착륙구간이 30m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모하비에 비교하면 작디 작은 그 사단급 무인기의 강제착륙을 위한 길이가 30m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독도함의 후방 비행갑판의 길이는 약 55m입니다. 어떻게 자세히 아냐구요? 딱 거기까지가 웰도크니까요.
그럼 과연 이 거리에서 제동이 가능할까요.
저는 다소 부정적입니다. 더욱이 항공기가 정확히 갑판 끝에 터치다운 했을 때 확보되는 거리가 55m라는 걸 감안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어떻게, 착함할 때마다 초과저지망이라도 설치해야 하는걸까요?
그런데 이런 추정이 무의미 한 게, 과연 제작사에서 모하비에 어레스팅 기어를 장착할 것인가를 먼저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GA에서 우리 해군을 위해 그런 수고를 해줄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GA가 노리는건 미 해군 강습상륙함이니까요. 그럼 미 해군이 강습상륙함에 어레스팅 와이어를 설치할까요? 절대 아니죠.
그럼 기대할 수 있는 건 수출형 옵션뿐인데, 우리 해군은 GA가 만들지, 아닐지도 모를 옵션을 기대하며 독도함 갑판을 뜯어발겨야 하는 걸까요? 아니죠. 그럴 순 없습니다. 가까운 미래, 최소한 이번에 발표된 독도함의 성능개량에선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덧, 뇌피셜로 말씀하신 원안의 물체는 무슨 특수장비가 아니라 무인기의 통제를 위한 GDT안테나입니다. 독도함에는 당연히 해당 설비가 없으니 이번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갖다놓은 겁니다. 영국 항모에서 테스트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군의 고정익 무인기 운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이 모든게 가능성일 뿐이지만, 우리도 따라가야 하는거죠.
고정익 무인기를 미군도 준비하고, 중국군도 준비하고, 터키군도 준비하고 있고, 일본과 인도도 모하비를 실험했다고 합니다.
저렇게 날개 졸라긴 비행기를 항모에 실고는 다니겠냐?
단지 독도함이 무인기 모함이 되기엔 태생적인 한계가 있으며, 독도함에 무인기가 탑재되더라도 그 기종이 모하비가 되긴 어려우니 김칫국을 마시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있는 겁니다.
뭔가 핀트가 나간 느낌이네요. 독도함에서 운영되어야 한다는걸 말하고 있는겁니다. 독도함급은 2척이나 이미 있지요.
드론 항모나 기타 항모가 만들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독도함은 모하비급이 아니라도 소규모 드론을 날릴 수 있습니다.
아마 상륙함으로 만든 독도함을 무인기 모함으로 개조하느니 국산 고정익 무인기들도 운용 할 수 있게 그냥 새 무인기 모함을 만들겠죠.
https://youtu.be/_2FvQ-T5ZXE
개발사 홍보 영상 보면 어레스팅 기어는 생각이 없는 거 같고, 날개는 접히게 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기술적 문제가 너무나 많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모하비 함재기 버전...
저거 아직 시제기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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