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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호날도롱 24.11.07 12:21 답글 신고
    사브거 선정하고 기술이전 제대로 받아서 운영하는게 나음, 보잉 기종은 가격도 그렇고 우리가 무슨 천조국도 아니고 저런 유지비까지 감당하며 4대살돈 2대밖에 못사서 운영하는건 아니라고 봄..
    답글 0
  • 레벨 대령 2 6SAR 24.11.07 15:03 답글 신고
    E-737의 단점으로 지적 된 높은 운영비 와 긴 수리기간은 해당 기체가 당시 미공군 제식 장비도
    아닌 상업계약으로 계약이 되었고, 운영국 역시 한국,터키,호주 뿐이라 보잉사의 갑질이 있습니다.

    현재는 미공군의 E-7A로 26대 구매 예정이고, NATO 역시 E-3 후계기종으로 E-7A로 낙점 중 입니다.
    미공군 제식장비로 등록이 되면 BOA(상업계약) 방식이 아니 FMS(대외국사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보잉사가 갑질을 못한다는 소리죠.

    여기에 E-7A는 기존의 E737에 비해 미공군 요구조건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개량 되었습니다.
    사후 보잉사의 터무니 없는 개량비용으로 정체된 우리의 E737을 FMS 으로 성능개량을 할수 있고,
    동사양 동기종을 운영은 뭘 가져다 붙여도 굉장한 장점이 되어 버리는거죠.
    문제는 미공군은 고정가 계약을 원하고 있는 보잉사는 이래저래 적자로 인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여차 하면 협상 파기의 우려도 해야 되는 상황 인거죠.

    L3의 피닉스 기체만 G6500이고 레이더는 G550에 사용 된 레이더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이스라엘 G550 사양에 L3사의 고유의 기술을 접목 시키겠다는 이야기 인데,
    이거 잘못하면 E737처럼 한국공군만 쓰는 기체가 되어 갈라파고스화 될 우려가 높습니다.
    대신에 해당 기체를 토대로 전자전기 와 지상감시 정찰기등 파생형을 만들수 있게 해주겠다는
    조건은 매력저이긴 합니다.

    사브의 글로벌 아이 경우 입찰시 전,후방 탐지거리 및 추적거리 미흡으로 탈락이 되었으나,
    재입찰시 개선 된 사항 가지고 입찰에 응한 상태 입니다.,,이거 G6500 이나 G550 똑같았습니다.
    글로벌 아이 경우 UAE에 수출이 되었고, 스웨덴 공군에서 쓰이는 기종 이기 때문에,
    갈라파고스화 될 염려가 없는 것 과 기술 이전, E-7A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굉장히 매력적인
    기체가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종합적인 판단으로 해야 하겠지만,
    기존 기종 과 호환유지를 우선시 할것이냐, 아니면 기존 기종은 재껴버리고, 사업비를 충족하는 단가를
    우선으로 하되 부수적인 요건 즉 기술이전 및 추후 유지보수 문제, 차후 한국형 조기경보기,전자전기
    지상감시 통제기 등 까지 보고 할것 이냐에 따라 현재 변수가 너무 많죠.
    답글 1
  • 레벨 대위 3 호날도롱 24.11.07 12:21 답글 신고
    사브거 선정하고 기술이전 제대로 받아서 운영하는게 나음, 보잉 기종은 가격도 그렇고 우리가 무슨 천조국도 아니고 저런 유지비까지 감당하며 4대살돈 2대밖에 못사서 운영하는건 아니라고 봄..
  • 레벨 대령 2 6SAR 24.11.07 15:03 답글 신고
    E-737의 단점으로 지적 된 높은 운영비 와 긴 수리기간은 해당 기체가 당시 미공군 제식 장비도
    아닌 상업계약으로 계약이 되었고, 운영국 역시 한국,터키,호주 뿐이라 보잉사의 갑질이 있습니다.

    현재는 미공군의 E-7A로 26대 구매 예정이고, NATO 역시 E-3 후계기종으로 E-7A로 낙점 중 입니다.
    미공군 제식장비로 등록이 되면 BOA(상업계약) 방식이 아니 FMS(대외국사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보잉사가 갑질을 못한다는 소리죠.

    여기에 E-7A는 기존의 E737에 비해 미공군 요구조건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개량 되었습니다.
    사후 보잉사의 터무니 없는 개량비용으로 정체된 우리의 E737을 FMS 으로 성능개량을 할수 있고,
    동사양 동기종을 운영은 뭘 가져다 붙여도 굉장한 장점이 되어 버리는거죠.
    문제는 미공군은 고정가 계약을 원하고 있는 보잉사는 이래저래 적자로 인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여차 하면 협상 파기의 우려도 해야 되는 상황 인거죠.

    L3의 피닉스 기체만 G6500이고 레이더는 G550에 사용 된 레이더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이스라엘 G550 사양에 L3사의 고유의 기술을 접목 시키겠다는 이야기 인데,
    이거 잘못하면 E737처럼 한국공군만 쓰는 기체가 되어 갈라파고스화 될 우려가 높습니다.
    대신에 해당 기체를 토대로 전자전기 와 지상감시 정찰기등 파생형을 만들수 있게 해주겠다는
    조건은 매력저이긴 합니다.

    사브의 글로벌 아이 경우 입찰시 전,후방 탐지거리 및 추적거리 미흡으로 탈락이 되었으나,
    재입찰시 개선 된 사항 가지고 입찰에 응한 상태 입니다.,,이거 G6500 이나 G550 똑같았습니다.
    글로벌 아이 경우 UAE에 수출이 되었고, 스웨덴 공군에서 쓰이는 기종 이기 때문에,
    갈라파고스화 될 염려가 없는 것 과 기술 이전, E-7A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굉장히 매력적인
    기체가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종합적인 판단으로 해야 하겠지만,
    기존 기종 과 호환유지를 우선시 할것이냐, 아니면 기존 기종은 재껴버리고, 사업비를 충족하는 단가를
    우선으로 하되 부수적인 요건 즉 기술이전 및 추후 유지보수 문제, 차후 한국형 조기경보기,전자전기
    지상감시 통제기 등 까지 보고 할것 이냐에 따라 현재 변수가 너무 많죠.
  • 레벨 중위 2 쩜육지디아이 24.11.07 17:44 답글 신고
    상세한 댓글 감사 합니다.
    ㅊㅊ 댓글!
  • 레벨 대령 2 6SAR 24.11.07 15:23 답글 신고
    그리고 본문 내용 중에 확인 해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작전 고도 E-7A 과 G6500 서로 바뀐것 같습니다.
    제기억으로는 G6500이 작전고도가 더 높았던걸로 기억 하는데...
    그래서 잠깐 검색 해봤습니다.

    E737 최대 작전 고도가 4100피트 약 12Km 입니다.
    https://www.boeing.co.kr/products-and-services/defense-space-and-security/737-airborne-early-warning-and-control-aew-c

    G6500의 순항고도가 4100피트 이고, 최대 고도가 5100피트 입니다.
    https://defense.bombardier.com/en/aircraft/global-6000#bba-pdp-section-5

    글로버 아이 경우 제작사 홈페이지에 레이더 성능 부분에서
    35000피트/10km 기준으로 나와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 레벨 대장 그냥해bom 24.11.07 18:53 답글 신고
    장단점은 다있고 쓰는 사람이 사달라는거 사주면됨
  • 레벨 준장 ER34GTT 24.11.07 20:18 답글 신고
    그냥 좋은거 쓰면 좋겠습니다
    국제정세가 갈수록 개떡같이 되어가고 있지요
    러시아와 북한이 손 잡고 어떤 미친짓을 할지 모릅니다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4.11.08 06:23 답글 신고
    미공군과 나토용 기체가 본격생산되면 우리가 선택한 옵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FMS특성상 일단 가격은 다소하락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도입후 군수지원측면에서는 다른 경쟁기종보다 유리하구요.그래도 비싼건 사실인데 미국 정권교체가 어떤 영향을 끼칠런지..
  • 레벨 하사 3 호미이리온 24.11.08 08:57 답글 신고
    미국이 이미 E-7 수출 승인했다 라고 쓰고
    이거 안 사면 뒤진다로 읽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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